2016.10.2 꼬요아깐(Coyoacán) 야시장 방문
코요테의 도시라는 뜻의 꼬요아깐(Coyoacan)을 방문했습니다!
꼬요아깐을 낮에 방문하면 휑하고 아무것도 없어서 당황했었는데,
밤에 가보면 낮과는 확연히 다르다는것을 알 수 있었어요.
꼬요아깐 쎈뜨로에서 시장 안으로 들어가는 길에는 저렇게
아즈텍 전통의상을 입고 악기를 연주하면서 CD를 파는 사람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어요
화려한 깃털장식의 모자가 인상깊었는데요,
아즈텍 전통 음악과 의상이 너무나도 잘 어울렸습니다.
내부 시장으로 들어서면 각종 전통의상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판초, 상의, 하의, 악세사리, 모자, 가방, 보석, 양초 등 정말 없는게 없더라구요!
현지 친구에게 물어보니 위 사진에 있는 저 모자도 멕시코 전통 모자라고하더라구요,
제가 생각했던 전통 모자는 챙이 크고 마리아치들이 쓰는 화려한 것이라서
(아래사진 윗부분에 있는 초록색 모자와 같은 모습입니다)
(아래사진 윗부분에 있는 초록색 모자와 같은 모습입니다)
저렇게 그냥 일반 밀짚모자처럼 생긴것이 일반적으로 쓰는 전통모자인 줄을 몰랐어요.
소박해 보이지만 꽃무늬로 포인트를 준 가방과, 체크무니로 화려하게 장식한 저 가방들은 모두 전통 가방이라고합니다.
학교에 가거나 쇼핑하러 갈 때 저런 가방을 메고다니는 사람들을 여럿 본 적 이있었는데
그 때는 전통가방이라고 생각도 못했어요
그냥 좀 특이한 가방이라고 생각했는데 전통가방이라고 하니까 뭔가 더 신기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꼬요아깐 시장에서 본 옷 중 가장 예쁜 옷이 바로 위 사진에 있는 옷이예요!
전통의상이라고해서 조금 유치하고 촌스럽겠지?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목걸이와 저 상의를 본 순간 아니라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시장 내부를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색감과 무늬들이 조화를 이루는 전통의상이
정말 아릅답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원피스나 담요, 판초, 숄도 판매하고있는데
가격은 150~200뻬소 (9,000~12,000원)정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 신발들은 직접 수공예로 무늬를 칠한 전통 신발들이라고 합니다.
멕시코하면 또 빠질 수 없는 해골문양과
다채로운 도트무늬 등이 신발과 조화를 이루고있습니다.
어깨에 두르는 숄도 판매하고있고
다소 난해할 수 있지만 과감한 상의도 있습니다
깃털이 달린 드림캐쳐 문양의 귀걸이와, 귀여운 캐릭터모양의 귀걸이를 판매하고있습니다.
흥미로웠던 것은 위 여성분들이 뒤지고있는 저 팬던트 무더기(?)들 속을 열심히 뒤져서
마음에드는 팬던트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저 수많은것들 중에서 어느세월에 내 마음에 드는걸 찾을 수 있을까 싶었지만
나름 이것도 꼬요아깐에서 악세사리를 구매하는 묘미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시장을 방문하면서 여러 전통의상들을 보고
'선명한 색감과 과감한 문양의 조화'가 멕시코 전통 의상의 특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의에 허리끈을 두른 모습도 인상깊었습니다.
생동감 넘치는 문양과 다채로운 색감이 인상깊습니다
아동용 전통의상도 판매하고 있네요
꼬요아깐은 수공예품으로 유명한데, 손으로 직접 만든 가죽 동전지갑과 지갑도
멕시코 느낌을 물씬 풍기고있었습니다
꼬요아깐을 방문하고 멕시코 전통의상을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면서
멕시코를 느껴볼 수 있어서 인상깊었습니다.
멕시코 전통의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니? (현지인들과의 인터뷰)
멕시코 전통의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한복과 비교해서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현지인 친구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였습니다.
José (UNAM대학에서 이탈리아어를, UIC대학에서 스페인어를 가르치고있음.)
1. 멕시코 전통의상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 색감이 진하고 문양이 다양한 것이 특징이라고 생각해. 북부, 남부, 지역별로 문양이 달라. 개인적으로는 남부의 문양을 좋아하는데, 그 쪽 무늬들이 개성있어서 좋아. 멕시코 전통의상을 보면 색감이 정말 진하고 독특하다고 생각해.
2. 맞아, 색감이 정말 진하고 독특하다고 나도 느꼈어. 꼬요아깐에 가서 여러 의상들을 봤는데 문양들도 정말 다양하더라. 체크무늬도, 도트무늬, 멕시코만의 느낌이 묻어나는 여러 무늬들도 봤어.
- 맞아, 멕시코만의 느낌이 묻어나는 그러한 것들이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야.
3. 한복이랑 비교해보면 어때?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해?
- 음... 공통점은 색감이 진하다는 것? 차이점이라면 멕시코 의상이 좀 더 색이 쨍하다고 해야하나? 멕시코 의상이 좀 더 강렬한 느낌이 많이 나는 것 같아. 독특한 문양과 곁들여지니까 좀 더 독특한 분위기를 내는 것 같아. 하지만 한복도 좋아. 부드러운 느낌이 많이 나고 강렬하진 않지만 뭔가 시선을 끄는 매력이 있어
4. 마지막으로 궁금한 게 있어. 지나가면서 멕시코 전통의상과 비슷하게 생긴 옷을 입고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봤어. 한국에서는 한복을 입고다니는 사람들을 일상생활에서 많이 볼 수 없었는데 나는 그게 너무 신기했어. 한복은 일상생활로 입기에는 좀 불편해서 특별한 날에 주로 입고, 요즘에는 일상생활에서도 입을 수 있도록 개량한복이 나오고있어. 멕시코 전통의상은 일상생활에서 입기에 어때? 편리하니?
- 맞아, 길거리에 전통의상을 입고다니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어. 멕시코 전통의상은 한복처럼 속바지, 속치마, 속저고리같은것들을 여러겹 껴입지 않아. 그래서 보다 편하게 입을 수 있나봐.
Leonardo (IPETH대학에서 물리치료학을 전공하고 있음)
1. 멕시코 전통의상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 색감이 다양한거! 한눈에 봤을 때 강렬함이 느껴져. 그리고 독특한 문양들이 많다는거!
2. 지역별로 의상들의 특징들이 있다고 들었는데, 너는 어떻게 생각해?
- 응, 맞아. 지역별로 색감도 조금씩 차이가 나고 문양들도 조금씩 달라. 뭐라고 표현해야 할까... 색 조합도 조금씩 다르고 사용하는 문양들도 달라. 어떤 것들은 내가 좋아하는 것들도 있고 어떤 것들은 별로야.
3. 한복과 비교해서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해?
다음 활동은 다시 꼬요아깐을 방문해 의상을 구입해 한국 친구들에게 멕시코 의상문화에 대해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