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1/2016

[러시아] '러시아의 극장문화 체험 및 알리기' 1차

안녕하세요! 2016년도 처음 시작된 CORE 사업에 참여하게 된 부산외국어 대학교 러시아 중아아시아 학부 러시아언어통상 전공 김은비 입니다. 제가 알리고 싶은 주제는 러시아, 그중에서도 모스크바의 극장에 대한 이야기 인데요. 러시아인들의 극장에 대한 사랑과 관심도는 아주 높습니다. 각자가 좋아하는 연극배우, 작가, 시인 쯤은 꼭 한명씩 있을 정도로 문학과 예술작품에 대한 사랑이 커서 그런지 러시아인들에게는 극장이 낯선 곳이 아니라고 합니다!

저는 이번에 모스크바 시내에 위치 해 있는 푸쉬킨 극장(МДТ-Московский драматический театр имени А.С Пушкина)에서 러시아 유명 작가인 안톤 체호프(Антон Чехов)의 '벚꽃 동산(Вишнёвый сад)'로 만들어진 연극을 관람하고 왔습니다.

먼저 연극을 보러 가기 전 티켓을 예매해야 합니다!
극장에 가서 직접 예매해도 되지만 학교에서 가까운 거리도 아니고 당일날 예매하기엔 매진될 확률이 크기 때문에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예매를 했습니다.

www.bigbilet.ru
이 곳에서는 날짜별 극장별로 한눈에 보기 쉽게 되어있어서 예매하기 간편합니다!
비록 서비스비가 부과되지만 아주 조금이기 때문에 괜찮아요.

결제를 완료하고 나면

  이런 문자가 오는데요

삭제하지 말고 잘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저희 학교, 푸쉬킨 러시아어 대학교에서 에서 가까운 역중 하나인 깔루쥐스카야(Калужская) 역에서 지하처철을 타고 약 25분이 걸립니다. 주황색선을 타고 가다가 뜨레찌야코프스카야(Третьяковская)역에서 내려서 초록색 선으로 환승을 해야합니다! 초로색선의 노바꾸녜쯔카야(Новокузнецкая)를 찾아서 타서  트베르스카야(Тверская)역에서 내리면 된답니다!
러시아의 지하철은 한번에 50루블이고 버스도 마찬가지에요.
한국처럼 버스에서 지하철로 환승할때 무료로 되지느 않습니다.
저는 3개월에 무제한으로 버스와 지하철을 탈 수 있는 교통카드를 사용 중입니다. 5000루블에 살 수 있어요!
지하철 역에서 나와서 극장을 찾아가야 하는데요. 저기 M으로 표시 된게 지하철 출입구 입니다. 지하철 입구가 너무... 많습니다. 우리 나라 처럼 몇번 출구라고 적혀 있지 않아서 굉장히 곤란하기 때문에 아무 곳으로 나와서 친절해 보이는 분께 여쭤봅니다! 푸쉬킨극장이라고 말씀하시면 거의 아시지만 러시아에서는 거리 이름과 주소로 여쭤보시는게 더 알기 쉬워하시더라고요! 저기 파란 압정 같이 생긴 곳이 바로 극장입니다.
 

 
이곳이 푸쉬킨 극장 앞입니다. 한눈에 봐도 푸쉬킨 극장 같이 푸쉬킨의 얼굴 로고가 새겨져 있네요.

극장 방문하실 때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옷차림 입니다!
비록 사진에선 단정해 보이지 않지만 나름 원피스를 차려 입고 갔습니다.
날씨가 추워서 구두를 포기했습니다.
러시아 사람들은 극장에 갈 때 옷 차림새를 단정히 하고 가기 때문에 청바지에 운동화는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자 극장 안으로 들어가면 바로 매표소가 보입니다.
매표소 직원에게 문자로 온 핀코드를 보여주면

이렇게 영수증 같이 생긴 티켓을 줍니다!
현장에서 에매하면 표가 다르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러시아 학생증을 제시하면 어느 극장에서나 100루블에(현재 환율로 1800원 정도) 티켓을 구매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좌석이 좋지 않아 제대로 관람할 수 없기 때문에 저는 1200루블(21000원 정도)을 주고 표를 샀습니다.

극장에 갈 때 또 하나 엄수해야 할 것은 시간입니다.
러시아의 모든 극장에서는 공연 시작 전 3번의 종이 치는데요 3번째 종이 끝난 후에는 절대로 입장할 수 없습니다.
저는 연극이 7시에 시작이라서 6시 반에 도착해서 미리 입장을 했습니다.
티켓을 보여주고 홀에 입장해서 가지고 있는 소지품도 검사를 합니다.




 입장하기 전 겉 옷을 맡겨 놓을 수 있는 장소도 있어요



 저는 1층 좌석이라서 1층에서 입장 했고 2층이나 3층이신 분들은 위로 가셔서 입장해야 합니다!


이곳이 1층의 홀입니다. 저기 서계시는 남자분한테 몇십루블정도의 돈을 내면 연극 정보가 있는 팜플렛을 살 수 잇어요.

첫번째 종이 치면 그때부터 좌석이 있는 곳으로 입장 할 수 있습니다.

 
내부 모습인데 보싣시피 좌석이 굉장히 빽빽하게 있어서 안쪽 자리에 앉게 앉으려면 바깥쪽에 앉은 분들이 모두 일어나서 비켜주셔야 합니다. 저는 안쪽에서 2번째 자리였기 때문에 다들 일어서서 비켜 주셨어요 ㅠㅠ

이건 1층 제 자리에서 찍은 2층 3층의 모습입니다. 학생티켓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3층에서 관람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연극 시작 전 매표소 앞에서 가져온 팜플렛을 읽어봅니다!(어려워..)
저처럼 아직 러시아어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줄거리를 알고 가는것을 추천!
저도 책을 읽고 갔습니다.

연극이 시작되면 모두 박수를 치고요
연극 도중 배경음악이 나올 때에 스피커에서 기계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무대 왼쪽에 악단이 계셔서 노래와 음악연주 모두 그 분들이 하시더라고요!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2시간 50분 동안 진행되는 연극이라서 1시간 30분 후에 짧은 쉬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때도 역시 종이 3번칩니다!
연극이 모두 끝다면 모두 박수 갈채를 보내시는데 너무너무 멋있었어요.
모두 일어나서 기립박수도 치고 몇몇 분들은 배우분들께 꽃다발도 전해 드리더라고요.


무대인사하는 동영상이 있는데 업로드가 안되네요..

그럼 푸쉬킨 극장에 대한 포스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