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3/2016

[러시아] '러시아교통문화, 그것이 알고 싶다.' 2차

안녕하세요. 러시아 언어통상학과 홍가영 입니다

제 수행은 러시아의 교통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이며 수행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9월 러시아의 도로와 우리나라의 도로 비교해보기

10월 러시아의 교통법규와 우리나라 교통법규 비교해보기
11월 러시아의 교통 수단 알아보기 (트랄레이부스트램버스)
12월 러시아의 교통수단 알아보기 (지하철, 철도)  입니다.

저의 두 번째 수행은 차량과 교통질서를 알아보며 러시아의 교통법규와 우리나라 교통법규 비교해보기 였습니다. 저는 이 조사를 하기 위해서 러시아 친구들에게 물어보며 함께 조사해보았습니다.

 우선 러시아의 차량과 교통질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러시아 차량의 운전석은 왼쪽입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방향이기 때문에 택시를 탔을 때나 버스를 탔을 때 우리나라와의 차량과 다를 바 없었습니다.

 인상적 이였던 부분은 번호판 이였습니다. 우리나라는 국경이 막혀있지만 러시아는 중국, 유럽, 몽골과 인접해있기 때문에 자동차 표지판에 국기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 카잔의 자동차를 살펴보니 러시아 국기들의 차량들이 대부분 이였습니다. 하지만 모스크바나 상트뻬쩨르부르그와 같은 유럽과 인접해 있는 도시들에서는 유럽 쪽의 국기들이 있는 차량들이 많을 것 같았습니다. 밑의 사진으로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와 표지판이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접촉사고입니다. 러시아에 온 이후로 정말 자주 접촉 사고를 제 눈으로 목격할 만큼 운전을 난폭하게 하는 나라였습니다. 한번은 제가 탄 버스 앞의 버스가 접촉사고가 난 것도 목격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친구가 말하기를 러시아는 아주 작은 접촉사고가 났을 지라도 절대 차량을 움직이지 않고 교통사고 전담 경찰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대부분 근처에 상시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오래 걸리지 않는다고 하며 도로에 아무리 막히는 시간대라도 사고 차량이 서 있다면 무자비하게 크락션을 울리는 차량을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아마 경찰이 와야 해결된다는 걸 알기 때문에 짜증 섞인 소음을 만들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네 번째는 교통질서에 대해서 조사해보았습니다. 정말 러시아에 와서 느낀 점이지만 교통질서가 정말로 엉망 이였습니다. 속도위반은 물론이며 끼어들기, 아무데서나 유턴을 하며 위험하게 운전을 하였습니다. 아무리 국제운전면허증이 있어도 러시아에선 정말로 조심히 운전을 해야 된다고 느꼈습니다. 교통질서는 통계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아서 KOTRA 에서 따로 더 조사해보았습니다.


 위의 표로 봐도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에 비해서 사고율이 아주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러시아는 유럽에서 교통사고율이 가장 높은 국가 입니다. 잦은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운전자와 보행자의 과실이 대부분이지만 러시아의 열악한 도로상태도 주요한 원인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카잔도 교통정체가 심했지만 영국 포털 사이트 ‘MSN cars’에 따르면 모스크바는 세계에서 교통정체가 가장 심한 도시 중에 8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러시아는 열악한 도로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서 일반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전체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느낀 부분 이였지만 트랄레이부스로 인해서 다른 차량들은 이 맨 끝의 노선을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교통수단들에 불편을 주며 이로 인해서 교통 체증이 일어나는 부분도 있는 것 같았습니다.

교통질서에 대해서 현지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 지 궁금해서 러시아 친구들에게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활동을 도와준 러시아 친구들


Q. 러시아 (카잔) 교통질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

알레이샤 : 복잡하다. 출 퇴근 시간은 더욱더 혼잡하고 우리도 느끼는 것이지만 위험하게 운전하여 사고도 많이 일어난다. 하지만 딱히 교통질서를 안 지킨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나 : 우리나라의 교통질서는 엉망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위반을 하게 되더라도 그렇게 엄격하게 제재시키지 않아서 일어나는 것 같다.

폴리나 : 버스나 트랄레이부스를 타면 알겠지만 굉장히 복잡하다. 저러한 교통수단 때문에 더 복잡해진 것 같다.

러시아는 교통체증이 심하기 때문에 그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매번 똑같은 장소의 사진을 찍어 보여 주면 효율 적일 것 같아 도로의 사진들을 찍어보았습니다. 

 2016.10.13

2016.10.14

 2016.10.17


2016.10.24


 다섯 번째로 조사한 부분은 교통법규입니다. 교통 위반 벌금에 대해서 조사해보면 흥미로울 것 같아서 러시아 친구의 도움으로 받아 조사해보았습니다.

1. 영문차량등록증, 한글차량등록증, 보험증, 국제 운전면허증 미 휴대 시 벌금 1500루블
2. 차량번호판 위조 50만루블
3. 무허가 전조등, 음향장치 2500루블
4. 식별 불가 번호판 300루블
5. 앞 유리 및 운전석 보조석 선텐 1000루블
6. 차선위반 등 차량 주행 시 신호위반 200 ~ 500루블
7, 음주운전 - 5000루블, 15일 구류 2년 면허정지
8. 안전벨트 미착용 500루블
9. 자전거도로, 인도주행 - 2000루블, 2개월 면허정지
10. 과속 200~2500루블, 6개월에서 1년 면허정지 및 취소
11. 중앙선 침범 2000루블 ~2500루블, 6개월 면허정지
12. 교통경찰 수신호 위반 - 1000루블 ~1500루블, 6개월 면허정지
13. 주정 차 위반 300루블
14. 버스정류장 주정 차 위반 1000 ~ 1500루블
15. 사고발생 뺑소니 15일 구류, 2년 면허취소
16. 운전 중 핸드폰 사용 300루블

17. 표지 없는 구간에서 반대편 차선 진입 1500루블  


 위처럼 러시아도 우리나라처럼 벌금을 내지만 cctv와 같은 기능은 발달이 되어있는 것 같지 않았으며 시민들은 크게 교통법규를 지키는 것 같진 않았습니다. 택시를 타서도 느꼈지만 과속은 물론이며 차선위반이나 운전 중 핸드폰 사용은 허다했습니다. 그래서 느꼈지만 러시아는 교통법규에 엄격하지 않은 것 같았고 그 때문에 교통질서는 엉망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러시아 교통에 대해서 조사해 보던 중 ITS시장에 대해 알게 되었고 조사해보게 되었습니다. ITS(Intelligent,Transport,Systems) (ITS : 지능형 교통 체계)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 제어 및 통신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하여 교통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 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 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를 말합니다. 우리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ITS에는 버스 정류장의 버스 도착 안내 시스템, 교차로에서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차량 신호가 바뀌는 시스템, 내비게이션의 실시간 교통정보, 하이 패스가 있습니다

 러시아는 높은 교통사고 발생률, 많은 사상자, 교통체증, 저 효율성, 환경오염 도로개발, 보수 등의 도로 상황으로 인해 연간 1조 루블 이상의 예산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러시아는 교통 인프라 규모를 효율적으로 관리 하기 위해 ITS산업이 활발히 적용하려고 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ITS산업에 관심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향후 이 시장 개발로 인해서 러시아의 교통질서가 한층 더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10월 활동을 마치면서 러시아는 아직 발전되어야 될 부분이 많은 나라라고 느꼈으며 그 중 교통질서는 너무나 엉망 이였고 질서도 없는 부분에 있어서 빨리 ITS 시장의 도입으로 개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뿐 만 아니라 법규를 강화 시켜서 교통법규를 더 강화 하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