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8/2016

[멕시코] ‘멕시코의 의복문화’ 3차


멕시코의 기념일 죽은자의 날(11.2) 이전 주 주말 1029일 소칼로 광장을 방문해 죽은자의 날을 기념하는 퍼레이드에 참가했습니다!

소칼로광장 일대 부근에 사람들이 진짜 너무 많았어요
007 영화에서 보던 것 처럼은 아니지만 화려하고 다채로웠습니다


길을 걷다보면 이렇게 분장을 한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런 모습을 거의 볼 수 없었는데
이렇게 곳곳에서 분장을 한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서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저녁에는 소나로사 앙헬탑으로 갔습니다.
앙헬탑 앞에서 공연을 하고 근처에는 분장을 한 사람들이 돌아다니면서
축제를 즐기는 사람들과 사진을 찍으면서 좋은시간을 보내고 있더라구요
저도 일행과함께 기념일을 즐기면서 멕시코에서 일하고있는 중국인들과 함께 링분장을 하신분과 사진을 찍었습니다^^

좀비분장, 요정분장, 해골분장 등 다채롭게 꾸민 멕시칸들과 함께 기념일을 보낼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11.11 꼬요아깐 시장(mercado artesanal mexicano)을 재방문했습니다.


멕시코를 나타내는 판초와 니트조끼를 구경하고


양모로 만들어진 전통 무늬가 새겨진 필통을 구매했습니다.


외국인이라고 싼값에 얼른 가져가라고 속삭이셨던 상인아저씨께서 멕시코 전통술 메스깔도 시음해보라고 한 잔 건네주셨습니다!
 

아저씨께서 입고계신 저 옷도 멕시코 전통의상인데 겨울이되어 추워지면 현지인들이 즐겨입는 옷들 중 하나입니다.
 

겨울이라 추워서 저도 하나 구입했습니다. 겉보기에는 별로 따뜻하지 않을 것 같은데,
막상 입으면 정말 따뜻합니다.색감도 멕시코스러워서 재미있었습니다.
 

시장을 구경하면서 흥미롭게 생긴 코트를 하나 발견해서 구매했어요.
볼리비아 전통의상이라고 하는데, 정말 독특한 디자인인 것 같습니다
 

mercado artesanal mexicano 입구에서 보자마자 한 눈에 꽂혀서 사게 된 전통 셔츠입니다.
자수 하나하나 한 땀  한 땀 손으로 만든거라고 하더라구요
평소에 청바지에 받쳐입어도 예쁠 것 같습니다.

 
꼬요아깐에서 구경했던 옷들과 직접 구매했던 물건들을 바탕으로
한국인  친구들에게 멕시코 전통의상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한 후, 인터뷰를 실시하였습니다.
 


정미경(UIC교환학생, 23)
 
1. 멕시코 전통의상에 대해 알고있는게 있었어?
 
- 사실 멕시코 전통의상에 대해서는 잘 몰라. 멕시코에 와서 나도 처음으로 멕시코 전통의상을 처음봤어. 길거리를 걸어다니다 보면 전통의상을 입고다니는 사람들을 종종 만날 수 있고, 기념일이 있을 때 소칼로광장이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면 가끔 만날 수 있어서 몇 번 본 적이 있어. 오늘 같이 꼬요아깐에 와서 직접 다양한 전통의상을 보고 만져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아.
 
2. 멕시코 전통의상을 직접 보니까 어때?
 
- 엄청 색감이 강렬하고 다양한 것 같아. 심플하면서도 색감이 강렬해서 그런지 이목을 끄는 것 같아. 물론 강렬한 색 없이 흰색에 무늬가 들어간 옷들도 있지만 강한 색감이 들어간 옷들이 기억에 많이 남아.
 
3. 전통무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
 
- 뭔가 신기해. 색감이 강렬한 것도 있지만 무늬가 멀리서 봤을 때 이목을 끄는데 한 몫 하는 것 같아.
 
4. 한복과 비교해서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해?
 
- 한복과 멕시코 전통의상은 둘 다 강렬한 색감을 사용하는 것이 공통점인 것 같아. 하지만 한복은 멕시코 전통의상에 비해서 좀 더 차분한 느낌이라고해야하나? 무늬가 그렇게 화려하지않아서 좀 더 차분한 느낌이 들고 멕시코 전통의상은 정말로 멀리서 봤을 때 눈에 띄는 것 같아.


 

김희수(UIC교환학생, 22)
 
1. 멕시코 전통의상에 대해 알고있는게 있었어?
 
- 예전에 학교수업 때 참고자료로 어떤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는데, 거기서 잠깐 스치듯이 본 적이 있어.
 
2. 멕시코 전통의상을 직접 보니까 어때?
 
- 직접 멕시코 전통의상을 보니까 신기하고 색감이 정말 독특해. 강렬한 색을 이렇게 자유롭게 섞어서 배치한다는게 흥미로워.
 
3. 전통무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
 
- 뭔가 자칫하면 밋밋할 수 있는데 포인트를 주는 것 같아.
 
4. 한복과 비교해서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해?
 
- 재질이 좀 비슷한 것 같아. 이 윗옷같은 경우 재질이 삼베인데 한복 중에서도 삼베로 만든 옷들이 많잖아? 그 점이 비슷한 것 같아. 차이점이라면... 실크로 만들어진 한복은 있지만 실크로 만들어진 멕시코 전통의상은 없는 것 같다는거? 실크로 만들어진 멕시코 전통의상은 정말로 본 적이 없는 것같아. 면으로 된 멕시코 전통의상은 저번에 꼬요아깐 시장에 갔을 때 봤는데, 면으로 된 한복은 많이 없잖아? 그 점들이 좀 다른 것 같아.






작성자: 서유주